본문 바로가기
반려묘_정보

[고양이,반려동물]실제로 경험한 고양이 행동분석

by 뇽키 2018. 6. 18.

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접 본 고양이 심리상태 분석입니다.


확인한 자세로는 게걸음자세로 걷기, 꼬리흔드는 종류, 뽀뽀, 그루밍, 우다다, 공격자세

등이 있습니다.


- 게걸음자세 : 등을 둥굴게 말고 걷기 (몸집 부풀리기)

- 꼬리 흔들기 : 좌우로 세차게 (자신영역에 대한 자신감 표현, 바라봤을때 상대방쪽으로 말리는 꼬리)

- 뽀뽀 : (애정표현)

- 그루밍 : 집사 몸에 함께 그루밍 (애정표현)

- 우다다 : 공격성향 발동, 이리저리 미친듯 돌아다님! ... 캣타워 필수

-  무릎 : 집사근처 맴돌다 무릎착지

- 공격자세 : 거울보고도 공격한다.



1. 게걸음자세


제가 가장 어이없어하는 모습인데요.

흡사 게의모습으로 엉성하게 걷는 모습을 발견할수있습니다.

타 포스팅을 찾아보니 , 어릴때 잠깐그러고는 커서는 그러지않는다고하는데.

아마도 자신의 몸집을 부풀리는 행동같아보입니다.

주로 화장실..큰볼일 보고난후, 그리고 제가 놀린다고 몸이큰척 팔벌려서 소리를 내면

똑같이 몸을 부플리고 갸릉 댑니당.

아주 본인이 진격의 거인쯤 되는지아나봐요 ! 기세등등한 모습입니다.




2. 꼬리 흔들기 


꼬리흔들기의 종류는 아주많지만 제가 기억나는 꼬리는

좌우로 흔들거리면 자신영역에 대한 자신감이라고하네요. 실제로.....

침대와서 저를 괴롭힐때

세차게흔들리는 꼬리를 발견......

그럴 찰나에는 침대밖으로 out 시켜보립니다.

어쨌든 고양이와의 밀당을 하여 위너가 되고싶은 저는

제가 싫은것들은 하지않았으면 하는마음에서 고양이의 마음에 대한 정보를 찾기바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살고싶다 우린 함께 사는거니까 배려해죠라.


동물병원에 갔을때 자꾸 물어대는 고양이때문에  물어봤더니.

애기 고양이랑은 친해지는단계인거라고 말씀하시는 수의사 쌤

아마도 교육은 불가능하겠지...

우선 사랑을 듬뿍주라는 말씀같아서 새겨듣고는 물어대는것에 대한 솔루션을 물어보니,

장난감으로  많이 놀아주고 손으로 놀아주지말라는게 팩트!

잘 깨물리시는 분들 손으로 만지는거 싫어하는 부위도건들고 그러니 물리시는거에요!.

그리고.. 발도 자꾸 물어서 양말신었더니 안물더라고요 ㅋㅋㅋㅋㅋ 신기 ... 이건 기정사실되면 재 포스팅할게요.


암튼 고양이가 저한테 호감을 가지고있다고 하시기에

어떻게 아시냐고했더니

보호자분쪽으로 꼬리가 향해있다고 하시면서 그건 호감표시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알게된 꼬리의 의미.

이 두가지 꼬리 모양은 아시는게 좋을것 같으니 꼭 참고하시길!



3.뽀뽀


제가 고양이에게 처음 마음을 빼앗긴게...

그 더럽게 집안구석구석을 헤집고다니는 그녀석이지만.

아침 일곱시만되면 닥달스럽게 저를 깨우기시작하고요.

깨는 순간 모닝뽀뽀도 해주는 녀석에게 .. 아 집사는 되지말아야지 하던마음에

불을 질림.... 개냥이의 매력쿠....

ㅜ___ㅜ 암튼 좋은 애정표현이니 꼭 경험해주세욤



4. 그루밍


이것역시 애정표현인데요

혀로 여기저기 햝아줍니당.

이게 고양이끼리는 아래 서열에 햝아주는식으로 개념이 잡혀있다고 하더라구요

아마 아기고양이를 엄마가 햝아서 그런것같기도하고.

그래서 저는 꼭 여기저기 물티슈로 한번씩 닦아줍니다.

엄마가 잡듯 뒤덜미를 잡으면 자연스럽게 눈을감고 힘을빼는 모습을 발견할수있어요.

주로 눈꼽, 엉덩이, 가끔 등짝등 엄마로 느낄수있는 것들을 해주려고 노력해요

집사의 그루밍 방법....

고양이 혀는 돌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 아플수있습니당 ㅜㅜ

하지만 이역시 냥이의 사랑, 아프지만 사랑이야.



5. 우다다 


개춘기라 불리는 우다다는

개에게 오는 개춘기가 있다면 고양이에게도 냥춘기가 있다.

야행성인 고양이는 주로 집사들 취침시간에 우다다를 하곤합니다.

저희 고양이는 아직 사춘기 시즌은아니라서 심한편은 아니지만

놀때보면 우다다가 장난아닌데...


겁많은 고양이들은 얌전하다던데 아주 겁이없는 저희집인삼이.... 

건강하게만 자라줘라.

이것 역시 성묘가되면 줄어든다고 하니 너무 걱정은 마세요.



6.  무릎 


제가 화장을 하려 앉으면 곧 나갈준비인것을 아는지 냥이가

꼭 무릎으로 올라와 여기저기 둘러보다가 다시 무릎으로 앉아요.

그럴때마음이 아픈데 나가는걸 알고 그러는것 같아서 짠 - 합니다.


저희집 냥이는 무릎냥이인데

배보다도 무릎을 좋아하고요

잘때 누우면 또 지긋이 쳐다보다 함께 잠을 자더라구요

붙임성이 좋아서 친구들이와도 무릎을 독차지

아주 개냥이들의 특징인것같아요.

배에 눕는거는 자신의 서열아래로 느낀다고하니

배에는 고양이를 눕히지 맙시당!



7. 공격자세


납작엎드려서 엉덩이를 좌우로 씰룩거리고, 숨어서 공격을 노린다.

노림수의 자세로 여기저기 슬금슬금 다니기도하고.

주로 가만히 납작엎드려 움직임을 확인합니당.

그런다음 달려들기.


주로 거울앞에서 많이하는 행동입니다.

그리고 장난감으로 놀아줄때 디폴트 자세인듯 ㅋㅋㅋ




4주가 다되어가는 시점 생후 3개월차에 접어든 우리집 인삼이의 행동분석이였슴다.

안녕!